가치투자의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 개념과 정의를 알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또한 가치투자의 진정한 의미와 장기적 관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가치투자의 개념 및 정의
요즘 들어 가치투자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한국증시가 성숙되고 있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그럼 가치투자란 무엇일까요? 가치투자란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크게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엔 2가지가 존재합니다.
하나는 가격에 초점을 맞춰서 투자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가치에 초점을 맞춰서 투자하는 것입니다.
즉 마구잡이로 주식을 사고 팔거나, 차트를 보고 매매하거나, 컴퓨터 신호에 의한 시스템트레이딩을 하거나, 정보에 의존하여 투자하는 것들이 가격에 초점을 맞춰서 투자하는 방식의 전형적인 예들입니다.
반면 주식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 가치투자입니다. 사실 가치투자의 정의에 대한 것은 이제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한 두번은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다시 가치투자의 원론적인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제는 오히려 가치투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할 시기인 것입니다. 가치투자가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투자자들이 가격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것을 가치투자로 오인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가치투자의 대표적인 예가 가치투자를 기업가치보다 현재의 가격이 높은가 낮은가를 판단하고 기업가치보다 낮을 때 사서 기업가치에 근접하면 매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이것은 가치투자가 아니라 가치투자를 흉내내는 또 다른 가격지상주의인 것입니다.
가치투자의 진정한 의미와 장기적 관점
가치투자가 기업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라면 가치투자의 초점은 오직 기업가치에 맞춰져 있어야 합니다.
가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은 무슨 말일까요? 그것은 현재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느냐 하락하고 있느냐를 구분하여 상승하고 있는 기업을 골라내는 것입니다.
가격의 문제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것이며, 따라서 ‘가치 그 자체가 장기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기업을 찾아 내는 것이 가치투자의 첫 출발점인 것입니다.
그 어디에도 가격이 끼어 들 틈은 없습니다. 오직 가치로만 판단하고 가치로만 결정하는 것입니다. 즉 기업의 가치가 향후에도 항시적이고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기업을 찾아내면 되는 것입니다.
기업의 가치가 하락하거나, 횡보하거나, 혹은 적게 상승한다면 (물가상승률과 은행금리를 합한 것보다 적게 상승한다면) 그것은 어중간한 기업이며 가치투자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물론 간혹 가치투자에 부적합한 어중간한 기업이라도 어느 특정한 기간에 특정한 이유에 의해 그 가격이 가치에 비해 현격히 낮은 시기가 존재할 수도 있으며 그러한 시기 그러한 기업에 일시적이고 단기적으로 투자하여 이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투자자는 이것을 가치투자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가치투자가 아니라 단지 자신이 조금 더 영리하다고 생각하는(착각하는) 어리석은 가격지상주의의 또 다른 형태일 뿐입니다.
어중간한 기업은 아무리 낮은 가격에 매수하였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그 낮은 가격에 매수하였다는 메리트는 점점 줄어들어 갑니다.
이제 문제는 그 낮은 가격이라는 메리트가 상실되기 전에 또 다른 어리석은 투자자가 나타나 자신의 어리석음을 이어서 대물림해 주기만을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저가매수라는 메리트가 사라지기 전에 자신을 대신 해서 어중간한 기업을 매수해 줄 다른 투자자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투자자가 얻는 것은 자신이 시장에서 가장 어리석은 맨 마지막의 투자자였다는 것 뿐입니다.
이것은 또 다른 폭탄돌리기입니다. 가격지상주의의 공통점은 모든 매매가 결국 폭탄돌리기라는 것입니다. 자신을 대신해서 폭탄을 받아줄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을 들고 있는 것입니다.
반면 가치투자는 폭탄돌리기가 될 수 없습니다. 언제 어느 순간에 매수하든 그것은 이익의 향유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21세기에 들어서는 2000년 말에 삼성전자에 100만원어치 투자했다면 현재 그 돈은 몇배 상승하였을까요?
만약 10년전인 1993년 말에 삼성전자에 100만원어치 투자했다면 현재 그 돈은 몇배 상승하였을까요?
만약 20년전인 1983년 말에 삼성전자에 100만원어치 투자했다면 그 돈은 몇배 상승하였을까요?
가치투자의 수익은 얼마나 더 영리하게 사고 팔며 얼마나 정확한 매매타이밍을 갖고 있는가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가치투자의 수익은 시간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인 것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