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 한국 39종목 | 국내 기업 주식 맥스트 선익시스템 알체라 옵티시스 엔피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는 맥스트, 선익시스템, 알체라, 옵티시스, 엔피 등이 있는데요. 나머지 메타버스 국내 기업들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메타버스의 뜻부터 경제적 가치, 기술의 발전에 따른 영향, 다양한 산업에서의 활용 방안까지 알아보세요.

Q: 메타버스 관련주에는 어떤 주식이 있나요?

A: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주에는 선익시스템, 드래곤플라이, 비비안, 바른손, 이노시뮬레이션, 주연테크, 맥스터, 제이엠티, 디어유, 엔피, 위지웍스튜디오, 에이트원, 지니뮤직, 외이제이엠게임즈, 스코넥, 동아엠텍, 옵티시스, 엔비티, 알체라 등이 있습니다.

선익시스템 종목 리서치

Q: 메타버스 대장주에는 어떤 주식이 있나요?

A: 메타버스 대장주에는 맥스트, 선익시스템, 알체라, 옵티시스, 엔피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 알체라
알체라

메타버스 관련주 39종목

종목
1.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등을 기반으로 한 VR·AR 게임 개발·운영.
2. 비비안
자회사 디모아(지분 31%)가 AR·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와 총판 계약을 체결해 VR·AR 개발엔진 유통 시장 진출(2022.09.30 기준).
3. 바른손
VR 게임·콘텐츠 및 VR 테마파크 개발·운영. CGV 극장 내 ‘VR Park’ VR 테마파크도 운영.
4. 이노시뮬레이션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XR 솔루션 기업. 스마트 모빌리티 시뮬레이터, XR 가상훈련, XR 디바이스 및 XR 실감 콘텐츠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국내 최초로 자동차 시뮬레이터를 개발해 현대자동차에 공급.
5. 주연테크
지난 2017년 MS가 본격적으로 MR(혼합현실) 플랫폼 확대에 나설 때 MR 헤드셋 파트너로 선정된 바 있음.
6. 덱스터
영화·방송용 VFX(시각효과) 기업. 신규 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미디어 사업 진출.
7. 제이엠티
모바일용 마이크로 OLED 패널 PBA 등 생산.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
8. 디어유
월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버블’, 팬 커뮤니티 ‘리슨’ 등의 플랫폼 운영. 신사업으로 ‘버블’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키워나갈 계획으로 알려짐. 기존 채팅방에 한정됐던 소통 채널을 확장해 가상현실 속에서 아티스트와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제공.
9. 다보링크
Wi-Fi 제품과 솔루션을 통신사업자 등에 공급. 신제품으로 Wi-Fi 6E AP 등을 개발 중. Wi-Fi 6E AP는 메타버스의 상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통신 인프라로 알려짐.
10. 엔피 👈
XR콘텐츠 사업과 기업의 제품, 서비스 등을 온·오프라인에서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하는 BE사업 영위. XR 역량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사업을 구축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메타버스 정책 일환으로 출범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도 참여.
11. 위지윅스튜디오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에 필요한 CG/VFX(컴퓨터그래픽/시각특수효과)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 참여한 작품은 ‘캡틴마블’, ‘신과함께’, ‘무한심도’ 등.
12. 에이트원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등을 개발.
13. 지니뮤직
KT 자회사로 온라인 음악 플랫폼 서비스·유통 사업 영위. 세계 최초로 VR과 AR 등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를 선보인 바 있음.
14. 와이제이엠게임즈
VR게임 Kart Chaser, 카지노피아:더 블랙잭, 오크지옥 등 개발·운영. 일본 상장기업 구미와 VR 인큐베이팅 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외 VR산업 관련 역량과 네트워크를 구축 중.
15. 스코넥
XR 교육·훈련, 메타버스 VR 게임 컨텐츠 개발·제작.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참가할 수 있는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VR 게임 ‘모탈블리츠’ IP(지적재산권)를 기반으로 다양한 VR 게임 개발.
16. 동아엘텍
마이크로 OLED 증착 장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선익시스템의 지분 49.8% 보유.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2022.09.30 기준).
17. 가온그룹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협약 체결(2021.04.06). 5G 통신을 기반으로 한 XR 디바이스 개발할 예정으로 알려짐.
18. 파인텍
디스플레이션 부품·장비 등을 생산하며, 삼성 등에 공급. 또한 홀로그래픽 솔루션, 제스처솔루션 등 방식의 CTS(비접촉 터치 시스템) 제품도 개발·생산.
19. 이노뎁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처리 솔루션 연구·개발. 중앙처리장치(CPU)의 영상 처리 속도를 2배로 올려주는 ‘이노코덱’ 기술을 개발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발한 혼합현실(MR) 기반 웨어러블 기기인 ‘홀로렌즈’에서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20. LG이노텍
애플·마이크로소프트의 VR 기기에 헤드셋용 3D ToF(Time of Flight)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메타(구 페이스북) 오큘러스에도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21. 한빛소프트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 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해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계약을 체결.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인공지능(AI)과 결합한 AR 아바타 기술도 개발 중.
22. 다이나믹디자인
미쉐린 등 타이어 회사에 타이어 몰드 납품. 신사업으로 메타버스 산업 진출을 위해 디지털자산 활용 금융서비스 업체 델리오랑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23. 자이언트스텝
영화·방송용 VFX(시각특수효과) 및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네이버 나우, 에스엠 비욘드 라이브 등 온라인 XR(확장현실) 공연 콘텐츠 제작 이력 보유.
24. 동운아나텍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AR 핵심 요소인 Haptic IC(햅틱 구동칩) 생산.
25. 비트나인 👈
메타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산업에서 핵심 기술로 활용되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DB) 기술 연구·개발.
26. 맥스트 👈
AR 개발 플랫폼(AR SDK), AR 공간 플랫폼, AR 솔루션 등 개발·운영. AR 개발 플랫폼은 글로벌 1만개 이상의 개발사에서 사용 중이며, AR 솔루션은 삼성전자, 현대차, 대우조선해양 등에 공급한 바 있음. 정부가 주도하는 디지털 뉴딜 사업 ‘XR 메타버스 프로젝트’도 구축 주관사로 선정돼 5G 기반 AR 플랫폼 구축 추진 중.
27. 라온텍
확장현실(XR) 스마트안경 핵심부품인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개발·생산. 주요 제품은 LCoS 마이크로디스플레이로, 레노버·아마존 등 200여개의 글로벌 고객사 납품 이력을 보유.
28. 코세스
AR·VR 구현에 필요한 마이크로LED의 핵심 공정장비인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 보유.
29. 이랜텍
VR·AR을 구현한 스마트안경 시제품 개발.
30. 아이엠
VR·AR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MR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 진행 중.
31. 뉴프렉스
메타의 자회사이자 VR기기 개발·생산업체인 오큘러스에 PCB(인쇄회로기판) 공급.
32. APS
APS그룹의 지주사로, 자회사 AP홀딩스, APS머티리얼즈 등을 통해 디스플레이용 FMM(파인메탈마스크) 장비 등의 사업 운영. FMM은 일본 업체들이 독과점하고 있는 제품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국산화 추진. 특히 ‘AR용 고휘도 및 고해상도 마이크로 OLED 기술개발’ 국책과제 총괄기관으로 선정돼 4,000ppi의 AR 글래스 시제품 제작을 목표로 2024년까지 과제를 수행 중.
33. 엠게임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의 게임을 탈사이트 엠게임을 통해 서비스. 신사업으로 연구 단지 내에 VR 테마파크 등을 오픈할 예정.
34. 옵티시스 👈
메타버스 핵심기술인 대용랑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손실 없이 선명하게 전송하는 디지털광링크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35. 버넥트
글로벌 XR 솔루션 개발 테크 기업. 자체 개발한 원천기술인 컴퓨터 비전엔진 ‘Track’을 기반으로 VIRNECT Remote, Make, View 등 산업용 XR 솔루션을 출시.
36. 선익시스템 👈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로 마이크로 OLED 증착 장비 등을 생산.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
37. 칩스앤미디어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제조. 신규사업으로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AR·VR용 시스템온칩(SoC) 등 개발·생산.
38. 엔비티 👈
자회사 엔씨티타마케팅(지분율 100%)을 통해 실제 서울 지도를 타일 수만 개로 나누고, 이를 이용자가 보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 메타버스 부동산 플랫폼 ‘세컨서울’ 운영(2022.09.30 기준).
39. 알체라 👈
AI 영상인식 솔루션 전문 업체. 최대주주는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지분율 14.75%). 스노우는 AR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에 핵심적인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는 업체. 스노우와 전신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팔라(지분율 51.2%)를 공동 설립해 3차원 가상환경인 ‘제페토 월드’에 실시간 전신인식 기술 탑재. 한편, 회사측은 메타버스와 직접적 사업연관이 없다고 밝힌 바 있음(2022.09.30 기준).
알체라 종목 리서치
안면 인식 기술
안면 인식 (출처:알체라)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탄생했습니다. 이 용어는 3차원 가상의 우주를 지칭하며, 이곳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가상의 세계에서는 게임 이상의 활동이 가능하며, 사회적, 문화적 인터랙션을 통해 실제 세계와 유사한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의 경제적 가치와 보상

메타버스는 단순한 가상세계를 넘어 실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물건을 사고 팔거나, 가상의 부동산을 거래하며, 실제 돈을 벌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로 인해 메타버스는 새로운 경제적 기회의 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 교육, 의료, 부동산 분야에서는 유의미한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에는 실질적인 주가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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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과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성장과 발전은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5G의 등장과 VR, AR 기술의 향상은 가상 세계에서의 활동을 더욱 현실감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특히 MZ세대의 디지털에 대한 익숙함은 메타버스의 성장을 가속화시켰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에는 긍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메타버스의 가능성을 인지한 다양한 산업들은 이를 활용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가상 상담, 교육 분야에서는 가상 학습 환경, 금융 분야에서는 가상 자산 거래 등 다양한 활용 사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주도 투자를 확대하며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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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관련주 : 엔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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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주요 활용분야

교육

  • 가상 학습 환경: 메타버스 내에서 학생들은 실제 학교나 대학교와 유사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격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 보다 현실감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 실습 및 실험: 복잡한 실험 장비나 고비용의 장비 없이도 가상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의료

  • 가상 진료: 환자와 의사는 메타버스 내에서 만나 진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격 지역에 사는 환자나 이동이 불편한 환자에게 유용합니다.
  • 의료 교육: 의학생이나 전문의들은 가상 환경에서 수술 연습이나 병증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 가상 부동산: 사용자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토지나 건물을 구입, 판매, 임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 부동산은 실제 가치를 지니며,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3D 홈 투어: 집을 구매하거나 임대하려는 사용자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3D 홈 투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 콘서트 및 공연: 아티스트나 연예인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실시간으로 공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팬들은 이를 직접 체험하며, 현장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 게임: 사용자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다양한 게임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메타버스 기반의 MMORPG와 같은 게임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사회적 네트워킹

  • 가상 모임: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모여 사교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회의, 워크샵, 파티 등 다양한 모임을 가상 세계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쇼핑 및 소매

  • 3D 쇼핑몰: 소비자들은 메타버스 내의 3D 쇼핑몰에서 상품을 시찰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가상으로 체험하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프로모션: 기업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새로운 제품 출시나 브랜드 홍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런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는 혁신적인 변화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AQs

Q1. 메타버스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요?

  • ‘메타’와 ‘유니버스’의 결합으로, 3차원 가상세계를 지칭하는 용어로 탄생하였습니다.

Q2. 메타버스에서의 경제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사용자들은 물건 거래, 가상 부동산 매매, 가상 상담 등 다양한 경제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Q3. 어떤 산업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나요?

  • 의료, 교육,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서비스와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이 글은 특정 종목의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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