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8종목 대장주 | 세계최초 상용화 업체 황화리튬 소재 | 삼성SDI 이수화학 미래컴퍼니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는 동화기업, 미래컴퍼니, 티에스아이,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 종목들도 아래 본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또한 전고체 배터리 기술의 핵심, 그 장점 및 기업들의 연구 개발 동향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전망. 미래의 에너지 솔루션으로서의 전고체배터리의 가능성을 알아보세요.

Q: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는 어떤 주식이 있나요?

A: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는 동화기업, 미래컴퍼니, 티에스아이, 삼성SDI, 한농화성, EG, 이수화학, 테이팩스, 원준, 디에스테크놀로지, LG에어지솔루션, 씨아이에스, 하나기술, 아바코, 엘티씨, 석경에이티,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덕산테코피아가 있습니다.

Q: 전고체 배터리 대장주에는 어떤 주식이 있나요?

A: 전고체 배터리 대장주는 이수화학, 미래컴퍼니, 티에스아이가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8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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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 동화기업
2차전지 소재인 전해액을 생산하는 파낙스이텍을 인수했으며, 전고체배터리용 전해액 등을 개발하기 위해 중앙연구소 설립. 또한 전고체 배터리용 전해액 연구 국책과제 수행.
2. 미래컴퍼니
2024년까지 삼성SDI가 지원하는 전고체배터리 셀 제조 장비 과제를 수행 중이며 공정 최적화 및 불량 검출을 위한 ‘균일 가압 장비’를 개발 중.
3. 티에스아이
고체전해질 생산업체 씨아이솔리드와 고체전해질 생산라인 개발 중.
4. 삼성SDI
삼성전자 종합기술원과 함께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전고체배터리 개발 중.
5. 한농화성
국책과제 ‘리튬금속고분자전지용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 소재 합성 기술과 상용화 기술 개발’ 주관. 또한 전고체배터리 전해질 개발 중이며, 한국화학연구원 등이 참여기관으로 연구.
6. EG
국책과제 ‘전고상 전지용 고전압·고용량 양극 및 고용량 음극 기술 개발’을 통해 전고체 전지용 폴리에테르 기반 고분자 리튬 전고상 고분자 전해질과 양극활물질과 고체전해질로 이뤄진 복합 양극 제조 기술 등을 연구 중.
7. 이수화학
석유화학제품·정밀화학제품을 공급. 국내 유일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물계 고체전해질 원료인 황화리튬(Li2S)를 개발·생산.
8. 테이팩스
LG화학 등이 참여하고 있는 전고체전지 관련 국체과제인 ‘중대형 전고체 리튬이차전지용 유무기 하이브리드 고체전해질’ 프로젝트 이력 보유.
9. 원준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와 음극재 생산라인에 열처리솔루션 장비(소성로)를 공급. 열처리솔루션은 전고체전지 등 다양한 공정에 활용.
10. 디에이테크놀로지
기존 배터리 노칭 및 스태킹 장비를 개조하는 방식으로 전고체배터리 장비를 개발 중.
11. LG에너지솔루션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UCSD)와 함께 상온(25도 수준)에서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개발.
12. 씨아이에스
삼성SDI와 전고체배터리 정부 과제에 공동으로 참여하며 전고체전지 양산화 장비 개발을 목표로 프로젝트 수행.
13. 하나기술
조립·화성·PACK 공정 장비 및 검사 장비 등을 생산. 신기술 장비로 자체 특허 패킹 기술이 적용된 전고체전지용 하이브리드 등압 프레스 장비 등이 있음.
14. 아바코
한국과학기술원 등과 함께 고안정성 극한환경용 전고체전지 핵심기술 개발 중. 황화물계 전고체 전지용 제조 설비는 개발 완료.
15. 엘티씨
수소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전해질 개발 완료. SOFC는 연료전지 내에서 연료극의 수소가스와 공기극의 산소가스가 만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
16. 석경에이티
나노기술 전문업체로, 붕화물계인 ‘Boracite’ 결정구조를 갖는 새로운 리튬이온 전고체전지용 전해질 개발에 성공.
17.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개발 중.
18. 덕산테코피아
세라믹 산화물 기반 전고체배터리를 개발 중인 세븐킹에너지(68.1%) 지분 보유.
이수화학 기술적 분석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 이수화학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이수화학

전고체배터리는 현재 배터리 기술의 다음 단계를 대표하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이 기술의 핵심, 발전 단계, 그리고 전세계의 대기업들이 어떻게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세계최초 상용화

전고체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한다면 그 파급력을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뚜렷하게 세계최초 상용화에 가까운 기업은 없습니다. 하지만 뉴스에 오르내리는 기업은 있는데요. 이수화학, 덕산테코피아, 아바코 등입니다. 그런데 아직 상용화까지는 멀었다고 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달아오른 전고체 배터리株 열기 더할까 (헤럴드경제)

📌 덕산테코피아, ‘꿈의 배터리사’ 세계 최초 무분리막 전극일체형 전고체배터리 개발중↑(서울경제)

📌 아바코, ‘꿈의 배터리’ 전고체 양산 가시화…세계최초 폭발위험 ‘0’ 기술 보유↑(파이넨셜뉴스)

황화리튬 관련주

황화리튬은 고체 전해질 중 핵심 소재로 사용되며, 전고체 배터리는 황화물계, 산화물계, 폴리머계의 3가지로 나뉩니다.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는 기술적 특성과 안정성이 뛰어나 양산에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황화리튬은 리튬황 배터리의 양극재로 사용되며, 이 배터리는 무게당 에너지 밀도가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2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의 황화리튬 사업 동향

  1. 이수화학: 2022년 11월에 20톤 규모의 황화리튬 데모 플랜트를 준공하고 시제품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여러 기업과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2. 정석케미칼: 도료 전문기업에서 배터리 소재 사업으로 확장하였고, 2022년에 황화리튬 제1공장을 준공하였으며, 2023년에는 제2공장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3. 레이크머티리얼즈: 황화리튬 관련 기술 및 공정 개발을 진행 중이며, 2023년 말에 상업생산 설비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4. 포스코홀딩스: 자회사인 포스코JK솔리드솔루션은 2022년에 고체 전해질 생산 공장을 준공하였고, 황화리튬 제품 생산도 계획 중입니다.
미래컴퍼니 기술적 분석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 미래컴퍼니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미래컴퍼니

전고체 배터리의 정의 및 종류

전고체배터리는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 형태인 배터리를 의미합니다.

고체전해질의 분류

  • 황화물계: 이온 전도도가 뛰어나며 높은 에너지 밀도를 지니고 있어, 고성능 배터리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산화물계: 상대적으로 저항이 높지만, 특정 조건에서의 사용에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소형전지에 사용됩니다.
  • 폴리머: 기존 액제전해질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면서도 제조 공정이 비슷해 경제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의 장점 및 적용분야

전고체배터리는 다양한 장점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안전성: 전해질의 액체 부재로 인한 화재 및 폭발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 밀도와 용량: 고체 전해질의 사용은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고, 이로 인해 배터리의 사이즈를 줄이는 동시에 용량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수명: 일반적인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훨씬 긴 수명을 자랑합니다. 일부 전고체배터리는 1회 충전으로 800km 이상의 주행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연구 및 개발 현황

세계의 주요 기업들은 전고체배터리의 상용화를 위해 연구 및 개발에 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입니다.

  • 삼성SDI: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삼성전자 종합기술원과 협력하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 미국의 UCSD와 협력하여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SK온: 미국의 전고체배터리 전문 기업 솔리드파워와의 협력을 통해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기술적 분석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 티에스아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티에스아이

자동차 제조사의 전고체배터리 활용 전략

자동차 업계에서도 전고체배터리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상용화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현대차: 2025년부터 전고체배터리 탑재 전기차의 시범양산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BMW: 2025년까지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 개발과, 2030년까지의 양산 계획을 밝혔습니다.
  • GM: SES와의 투자 협력을 통해 전고체배터리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전고체배터리는 그 잠재력과 기술적 혁신으로 인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과 기업들의 연구 및 개발 투자가 계속되면서, 미래의 주요 에너지 솔루션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 글은 특정 종목의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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